윈도우10 무료업그레이드 때문에, 윈도우7 또는 윈도우8.1이 포함된 중고노트북이 어느 때보다 매력적이다.

괜찮은 가격으로 중고노트북을 사서 업그레이드를 하면 최소 10여만원을 추가적으로 싸게 사는 것과 마찬가지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하나를 구입했고, 그 김에 무료 업데이트의 과정을 간단히 기록해 놓는다.

 

 

윈도우10의 무료업그레이드 기간이 2016. 7. 29일자로 종료되었다.

이 후에도 업그레이드가 가능한데..

 

1. 윈도우10 무료업데이트 링크

https://www.microsoft.com/ko-kr/accessibility/windows10upgrade

 

2. C드라이브에 30GB 이상의 여유가 있어야 함

아래 설명된 클린설치를 할 경우.. C드라이브를 초기화할 것이므로, 개인적인 파일은 모두 이동식 디스크로 미리 옮겨 놓는다.

 

3. 업데이트 다운로드하다가 99%에서 진도가 안나갈 때

윈7 또는 윈8.1의 중요 업데이트가 되어져 있지 않을 때, 이런 현상이 발생한다.

아래 링크에서 자기 컴에 맞는 중요업데이트 파일을 다운받아 설치하면 된다.

 

Windows 7 : KB3112343

Windows 8.1 : KB3112336

 

4. 클린 설치 방법

나는 기존 노트북(256GB SSD)를 C드라이브 80기가, 나머지를 D드라이브로 나누려 했다. 이를 미리 나누고 업데이트를 하려 했으나, 아래의 방법이 더 유효했다.

 

4-1. 단일 드라이브 상태에서 그냥 업그레이드 진행

4-2. 설치시 사용자이름 등등의 설정에 집착하지 않고, 그냥 다음,다음 눌러서 업데이트

(어차피 초기화할 것이므로...)

설치가 끝나면...

4-3. [설정-업데이트 및 복구-복구-이 PC 초기화] 실행

옵션에서 [모든 항목제거] 선택

드라이브정리 옵션에서 [내 파일만 제거] 선택

이전 버전으로 되돌릴 수 없다는 경고메세지 나타남 - [다음] 선택

(그럼에도 불구하고 노트북의 경우 복구파티션을 이용해서 원래 공장초기 상태로 돌릴 수 있다.)

4-4. 조금 지루한 시간이 지나고, 초기 설정화면이 나타난다. (이름 등등)

4-5. 환경설정에서 [다음]을 누르지 말고, [수동설정]을 눌러서, 필요한 것만 선택한다.

(대부분 MS로 사용자 정보를 보내는 설정이므로, 나는 모두 "거절"하였다.)

4-5. [이 PC를 누가 소유하고 있나요?] 에서 [내가 소유합니다.] 선택

4-6. [사용자 기본 계정설정] 에서 MS 계정을 이용하지 않을 것라면, 하단의 [이 단계 건너띄기] 선택

4-7. [내 PC용 계정 만들기]에서 사용자 이름과 암호 등등 선택

4-8. 설치 완료됨.

 

5. 드라이브 나누기

5-1. [탐색기 - 내 PC] 마우스 오른버튼 - [관리] - [저장소 - 디스크관리]

5-2. [C 드라이브]에 마우스 오른버튼 - [볼륨 축소] - 축소할 크기 지정

이 때 주의할 것은 축소"될" 크기가 아닌, 축소"할" 크기를 지정함

(물론 실수로 숫자를 넣어도 다시 되돌아 갈 수 있음)

5-3. 나누어진 새로운 드라이브에 마우스 오른버튼 [활성화]

5-3. 포맷 화면이 나오면 끝...

 

6. 설치가 끝나면, C드라이브에 $WINDOWS.~BT 폴더가 남는다. 이의 제거는 다음과 같다.

[탐색기 - 내 PC] - C드라이브에 마우스오른쪽 버튼 - [속성] - [일반] - [디스크정리] - [시스템파일 정리] - [임시 Windows 설치파일] 체크하고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