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 물으실 듯 한 질문 미리 정리


 


■ 숫자 1과 0 의 단축키 설정을 도저히 찾지 못하겠다. 대체 어디에 있나?


네. 설치설명서에도 있지만, XiCAD의 단축키 설정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c:/xicad/Lisp/_onekey.lsp

두번째는 명령어 COM

입니다.

두군데의 단축키가 중복되어져 있다면.. c:/xicad/Lisp/_onekey.lsp 가 우선입니다.

또한 pgp 파일 내에서도 아래에 있는 단축키가 우선적으로 적용됩니다. 

 


■ 설치 후 "설치를 완료"라는 대화상자가 자꾸 나타난다. 설치한 것을 그새 까먹은 것인가?


네. 최초 설치시 로딩된 "c:/xicad/_Dropdown_to_Screen_for_INSTALL.lsp" 파일은 설치용 파일이므로, 한번만 실행을 하면 됩니다. 

이 것이 계속 로딩되어서 그렇습니다. 목차에 넣어 두었거나, appload에 계속 남아 있는 것은 아닌지 보세요.


 

■ 대화상자의 한글이 다 깨져서 나온다. 어찌된 일인가?

 

네. 설치설명서에도 있지만, 

운영체계가 한글이 아니면, 대화상자의 한글이 깨져 나옵니다. 

이는 XiCAD의 코드가 UTF-8 이 아니어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해결책은 없습니다.



■ 오토캐드 사용자인데, 설치는 했는데 작동하지 않는다. 짜증이 확 밀려온다.


네. 오토캐드는 설치시 [도구-AutoLisp-응용프로그램로드-목차]에 xi.fas를 등록시킴으로써 작동됩니다. 

이 것이 올라가 있지 않으면 수동으로 등록시키면 됩니다. 파일은 c:/xicad/Lisp 폴더에 있습니다.



■ 풀다운 명령어는 되는데, 단축키 명령어는 안된다. 내 키보드가 꼬진 것인가?

 

네. 단축키 파일에 XiCAD 명령어를 생성하는 과정을 거치지 않아서 입니다. 

풀다운메뉴 [유틸리티 - 열기, 닫기 및 설정 - 명령어 수정]을 실행하여, pgp 파일에 적용을 하시면 됩니다.

 


■ 난 [2D 제도 및 주석]이 작업공간인데, XiCAD 메뉴가 보이지 않는다. 내 방식을 무시하는 거냐?


네. 명령창에 menubar 를 실행 후, 1 을 입력하시면 메뉴가 보입니다.

리본메뉴는 XiCAD의 지향점과 결이 다르기에 아마도 영원히 지원하지 않을 생각입니다. (사실 만들 시간이 없어요. ㅠㅠ)


 

■ 다중출력을 하면 선축척이 변한다. 출력하지 말라는 이야기냐?


다중출력은 도곽축척을 인식하여, 선축척을 자동으로 변경하는 옵션이 대화상자 왼쪽 위에 있습니다. 이 것을 끄시면 됩니다.

다만, 그런 분들은 선축척을 정하는 방식이 잘못되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선축척은 도곽의 축척에 맞추어 도면마다 LTScale 로 변경을 하는 것이 옳은 방법입니다.



■ GstarCAD 또는 ZWCAD 사용자인데, 안되는 명령어가 있다. 찬밥인가?


네. 아닙니다. 설치설명서에도 있지만, 

두 개의 캐드프로그램은 XiCAD를 구성하고 있는 Visual-Lisp 함수를 모두 지원하지 않아서 그렇습니다.

하지만, 정말 실수로 놓친 것일 수도 있으니.. 안되는 명령어는 알려주세요...

 

 

■ 21세기를 선도하고 있는 새로운 캐드프로그램의 공급자이다. XiCAD가 우리 프로그램에서 실행되어야 한다. 언제까지 만들어 줄 수 있는가?


네. AutoLisp 과 Visual-Lisp 의 거의 모든 함수를 지원하고, lsp 파일의 컴파일을 지원할 경우 가능합니다.

이 조건이 안되면.. 미래를 씹어 먹는 프로그램이라도 지원되지 않습니다.


 

XiCAD 는 지금은 무료지만.. 사용자가 많아지면 유료로 전환하여 멘붕에 빠지게 하려는 의도아닌가?


그렇게 먼 미래를 안다면, 제가 이 것을 만들고 있지 않겠죠. ㅠㅠ

아마도 미래에는 유료 보다는 [기부]형식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만...  우리나라의 기부 문화를 고려해 볼 때, 안받는 것이 더 편할 듯 싶습니다. ㅡㅡ;;;


 

몇 개만 쓸만하고 나머지 기능은 허접하다. 쓸만한 기능만 떼어내서 줄 수 있는가?


유료프로그램을 만드는 회사에 가셔서 쓸만한 기능만 떼어 달라고 해보셔요~. 꽁짜는 권리가 아닙니다.


 

메뉴얼은 없는가?


각 명령어를 실행하면 도움말 기능이 홈페이지의 그 명령어에 해당하는 설명글과 연결이 됩니다.

이 것이 메뉴얼을 대체할 예정입니다.


 

■ 아키오피스, 캐드파워, 드림 등에서 OO 기능이 좋은데, 완전 똑같이 만들어 주라.


기능 좋은 프로그램을 계속 사용하시길 권해 드립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