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명령어 : xiRenameBL

단축 명령어 : BRN

 

* 아래 내용은 v4.65 부터 유효합니다.

 

 

사용법

 

블럭의 이름을 변경하는 명령어입니다.

 

명령어를 이해하기 전에, 올바른 블럭이름을 만드는 방법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블럭이름은 원칙적으로 특수문자가 허용되지 않았습니다. (aA~zZ, 0~9, -_ 만 가능함)

그러나, 캐드가 유니코드로 넘어가면서 특수문자를 허용하기 시작했는데요.

그 것을 결정하는 변수가 EXTNAMES 입니다. 

이 변수값이 0 이면, 예전 방식으로 이름을 억제하고, 1 이면 특수문자가 허용됩니다.

그러나, 그럼에도 허용되지 않는 특수문자는 <>\/":?*|.=`; 입니다.

(오토캐드 도움말 참조)

 

즉, EXTNAMES 변수를 1 로 놓으면, 빈칸, $, !, @, #, ^ 는 블럭의 이름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도 사용할 수 있지만, 외부참조를 결합하면 자동으로 붙는 특수문자이기에, 사용하지 않는 것이 오류를 줄일 수 있음)

 

하지만 XiCAD에서 허용될 수도 있는 특수문자를 사용하지 마시라 권하는 것은... 

변수값이 0 으로 운영되는 다른 컴에서 도면을 열어 작업을 하거나, 오래된 버전의 캐드를 사용하는 사람들과 도면이 호환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특히 빈칸( )과 마침표(.)는 여러가지 고질적인 오류를 만들어 내는 주범입니다.

 

그러므로 지금도 블럭의 이름은 aA~zZ, 0~9, -_ 로만 이름을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예)

AAA (1F)  → AAA_1F 또는 AAA-1F

TINY.OFF → TINY_OFF 또는 TINY-OFF

가 좋습니다.

 

--------------------------------------

이 명령어는 명령창에서 블럭을 선택하라는 요구가 나오면서 시작이 되는데....

 

 

전체(A) : 도면 내의 모든 블럭에 적용 (블럭 속 블럭 포함)

목록(D) : 만들어진 블럭의 목록에 포함된 블럭만 변경이 됩니다.

여러 다른 블럭(M) : 선택된 몇 종류의 블럭에 적용

무명블럭(N) : 블럭이름 앞에 [*] 이 붙어 있는 무명블럭에서 [*] 문자를 삭제합니다.

 

 

블럭을 선택을 하면, 대화상자가 나타나는데..

 

 

선택된 블럭만: 명령창에서 선택된 블럭만 처리를 할 수 있고,

 

영역지정: 선택된 블럭을 기준으로 다시 여러 블럭을 화면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때는 명령창에서 미리 선택된 블럭의 이름과 같은 블럭만 선택이 되므로, 도면이 복잡할 경우 이 방식으로 하는 것이 더 편할 수도 있습니다.

 

목록 : 목록창에 있는 블럭만 선택됩니다.

   도면 전체에 걸쳐 목록에 포함된 이름과 같은 모든 블럭과 블럭 속의 블럭까지 모두 검색을 해서 변경을 하는 옵션입니다. 그러므로 이 옵션에서는 "일련번호 넣기"가 불가능합니다.

 

도면전체: 도면 전체에 걸쳐 모든 블럭과 블럭 속의 블럭까지 모두 검색을 해서 변경을 하는 옵션입니다. 그러므로 이 옵션에서는 "일련번호 넣기"가 불가능합니다.

 

 

[복사해서 이름 변경]

 

 

원본 블럭은 변경하지 않고, 블럭을 복사해서 이름을 변경하는 옵션입니다.

"도면전체"를 선택할 경우, 이 옵션은 활성화되지 않습니다.

 

 

[기존 같은 이름의 블럭 무시]

 

 

변경되는 블럭의 이름과 같은 이름의 블럭이 기존 도면에 있다고 하더라고 무시하는 옵션입니다.

결과적으로, 변경되는 블럭은 기존 있던 이름의 블럭으로 대체가 되는 형식입니다.

 

이 옵션을 켤 경우, 중복이름이 있을 경우 이름을 변경하지 않습니다.

 

 

 

[이름 변경 설정]

 

 

[부분변경]

블럭의 이름 중에서 특정 문자를 다른 문자로 대체를 합니다.

이때는 접두어, 접미어 설정은 자동을 꺼집니다.

또한 부분변경이므로, 와일드카드문자 없이 바꾸고자 하는 문자만 입력을 하시면 됩니다.

 

[특수문자를 _로 변경]

블럭 이름에 포함된 특수문자 (빈칸, !, @, #, ^) 를 언더바(_) 로 변경을 합니다.

 

 

[접두어, 블럭이름, 접미어]

 

 

* 캐드에서 블럭 이름은 대소문자를 구분하지 않습니다. 

BRN 에서도 소문자로 입력을 하든, 대문자로 입력을 하든 철자가 같다면 같은 블럭입니다.

그러므로 일부러 대소문자를 신경써서 입력하지 않아도 무방합니다.

 

 

기존 : 기존 블럭의 이름입니다.  여러 블럭을 변경할 때는 자동으로 기존 이름을 비우고 시작합니다.

 

변경

접두어: 블럭 이름 앞에 붙이는 문자입니다.

블럭이름: 바꾸고자 하는 블럭 이름입니다.

접미어: 블럭 이름 뒤에 붙이는 문자입니다.

 

 

와일드카드 문자의 이용

기존 이름에는 와일드 카드 문자를 허용합니다.

예를 들어서 BBB 로 끝나는 모든 블럭의 이름을 CCC 로 바꾸고 싶다면 아래와 같이 입력을 합니다.

 

 

즉, 

ABC_def  → 변경없음

ABC_BBB  →  CCC

123_BBB  →  CCC

로 변경이 됩니다.

 

 

기존 이름을 유지하면서 접두어, 접미어를 붙히고자 할 때는, 변경 이름을 비워두면 됩니다.

예를 들어

맨 뒤가 _BBB 로 끝나는 블럭의 이름을 유지하면서, _EEE 라는 접미어를 붙히고 싶다면, 아래와 같이 입력합니다.

 

 

즉,

ABC_BBB → ABC_BBB_EEE

123_BBB  → 123_BBB_EEE

로 변경됩니다.

 

 

문자 삭제 방법 

유사한 방법으로 블럭에서 특정 접두어,접미어 문자를 삭제할 수도 있습니다.

접두어, 접미어 앞에 [=]을 붙히면, 이 문자를 삭제합니다.

 

예를 들어, _EEE 로 끝나는 블럭이름에서 이를 제외하고 싶다면, 아래와 같이 입력합니다.

 

 

즉,

ABC_END_EEE →  ABC_END

123_BBB_EEE  123_BBB

로 변경이 됩니다.

 

 

단, 문자삭제와 이름 변경은 동시에 작동되지 않습니다.

즉, 아래와 같은 입력은 불가능합니다.

 

 

 

 

지금까지의 설명을 이용해서

만약, 도면 전체 블럭 중에서 Orient 라는 문자가 들어간 블럭만을 선택해서 접두어 A- 를 붙히고 싶다면, 

먼저, 전체(A)를 선택하여 대화상자에 진입을 하고, 아래와 같이 입력합니다.

 

 

그러면, 예를 들어

BeOrient_23  →  A-BeOrient_23   로 변경이 됩니다.

 

 

[일련번호 넣기]

 

 

시작번호 : 처음 시작되는 번호를 결정합니다. 다만 도면에 이미 같은 이름의 블럭이 있다면, 해당 블럭의 번호를 피해서 자동으로 번호가 시작됩니다.

예)

기존에 "방위_3" 이라는 이름의 블럭이 있다면, 선택된 블럭이  "방위_1" "방위_2" "방위_4" 로 들어가게 됩니다.

 

만약 번호를 "001"과 같이 세자리로 넣고 싶다면, 이 입력칸에 "001"을 넣으면 됩니다.  그냥 "1"만 넣으면, A_1,  A_2,  A_3 처럼 한자리 숫자로 입력이 됩니다.

 

사이문자: 블럭이름과 번호 사이에 들어가는 문자입니다. (특수문자 사용 금지)

각 종류마다 새번호로 시작:

명령창에서 "M" 옵션으로 여러 다른 종류의 블럭을 선택했을 경우, 각 각의 블럭을 분류해서 새로운 번호를 넣는 옵션입니다. 즉, A B C 라는 세가지 블럭을 선택하고, 이 옵션을 켰다면...

A B C 모두 "1" 번으로 번호가 시작됩니다.

 

정렬순서: 

일련 번호를 넣을 때, 블럭의 순서를 정하는 옵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