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iCAD 내 명령어 : xiMSlide

OneKey 단축명령어 : MSL

 

 

사용법

 

도면을 정리하고, 저장하는 명령어

대게의 경우 최종본 저장을 위한 여러 가지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원래 만든 목적은 블럭파일을 위한 슬라이드 파일 자동 생성을 위한 것이었는데, 기능을 확장한 것입니다.

 

MSL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대화상자가 열리며, 필요한 항목을 선택한 후 실행하면 됩니다.

 

 

 

- 변경할 파일 목록을 정리하는 곳입니다.

- 작업할 공간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모형/종이공간 공통] 으로 된 영역은 "작업공간"의 선택과 상관없이 한꺼번에 적용이 되는 항목입니다.

- [모형/종이공간 구분] 으로 된 영역은 선택한 "작업공간"에서만 작동하는 명령어입니다.

- [모형공간 전용항목]은 "모형공간"에서만 작동하는 명령어입니다.

 

 

 

- "작업공간"을 어디로 선택하든 전체 도면에 영향을 미치는 명령어모음 1 입니다.

- 명령어의 내용은 직관적이라 설명을 생략합니다.

 

 

 

- "작업공간"을 어디로 선택하든 전체 도면에 영향을 미치는 명령어모음 2 입니다.

- 이 영역은 외부참조의 결합, 미참조분리, 상대경로로의 변경 등을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외부참조만 작업을 할 경우에는 이 명령어말고, MFX 명령어를 사용하면 파일을 직접 열지않고 빠르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 "작업공간"을 어디로 선택하든 전체 도면에 영향을 미치는 명령어모음 3 입니다.

- [켜 상태변경]은 선택된 켜를 끄거나, 얼리고 싶을 때 사용합니다.

  여러 켜에 동시 적용하고 싶다면 , 로 각 켜이름을 구분하시면 됩니다.

- [문자 코드변환 (UTF-8->ANSI)] 은 레빗에서 2D 도면을 넘길 때, 문자코드가 유니코드로 넘어 가게 되어서 세움터에서 도면을 확인할 때, 문자가 깨져 나오게 됩니다.

즉, 아래와 같이 "1층 평면도"라고 화면엔 잘 보이나, LIST로 확인을 하면, 문자가 코드로 보이는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에 문자 코드를 세움터 화면에서도 정상적으로 보이도록 수정하는 옵션입니다.

 

 

 

 

 

 

- "작업공간"의 선택에 따라 해당 공간에만 적용되는 명령어 모음입니다.

- [특정 켜의 객체 자동 삭제] 는 해당 켜로 되어진 모든 객체를 제거하는 옵션으로써 "주산"님의 요청으로 넣은 기능입니다.

P2M 명령어로 종이공간도면을 모형공간으로 분리하면, 기존 종이공간의 투영창(ViewPort) 사각형이 "VIEWPORT" 라는 켜의 사각형으로 저장됩니다.

즉 모형공간에서도 이 사각형이 남게 됩니다. (모형공간에서는 투영창이 아니라 그냥 일반 폴리선 사각형일 뿐입니다.)

이 폴리선의 켜가 "VIEWPORT" 이므로, 이 사각형을 한꺼번에 삭제하기 위해서 넣은 옵션입니다.

물론 다른 용도로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여러 켜의 객체를 삭제하고 싶다면, 각 켜를 , 로 구분하시면 됩니다.

 

 

 

 

- 모형공간에만 작동하는 명령어모음입니다.

- 원래는 블럭으로 사용되는 파일을 한꺼번에 정리하려고 만들어 놓은 것입니다.

- [좌하귀와 삽입점을 0,0 으로 이동] 은 아래와 같은 도면이 있다고 할 때, 이 항목을 선택하면

화면 상의 모든 객체가 좌하귀 모서리를 기준으로 0,0 점으로 이동하며, 삽입기준점도 0,0 으로 이동됩니다.

 

*삽입기준점은 다른 도면에서 이 도면을 삽입(Insert) 할 때, 도면을 가져 오는 기준 점입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