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iCAD 내 명령어 : xiSaveSep

OneKey 단축명령어 : SVS 

 

사용법

 

한 파일에 여러장의 도면이 있을 경우 (도곽은 블럭으로 되어져 있어야 함) 이 각 도면을 개별 파일로 도면나누기하는 명령어입니다. 도곽블럭이 특성블럭으로 되어져 있어도 도면명을 자동 인식합니다.


*** 에러가 날 경우 확인 방법

PBS 명령어로 도곽블럭을 선택하면, 실제 영역이 화면에 그려집니다. 이 영역이 비정상적일 경우 에러가 납니다.

원인은, 

도곽보다 크게 그려지면 : 블럭 속의 MTEXT 의 영역이 지나치게 넓거나, 유령객체가 영역밖에 있음.

엉뚱한 곳에 그려지면 : UCS가 사용자정의로 되어져 있음 (UCS - World 로 수정)

그외의 에러는 지캐드게시판에 파일과 함께 올려주세요..

 

* 저장되는 캐드버전을 변경하고 싶다면, http://izzarder.com/275 이 글을 참조하세요..

* 배치탭의 도면을 모형도면의 개별파일로 분리하는 명령어는 P2M을 이용하십시요. (배치->모형 개별파일)

* 배치탭의 도면을 배치도면의 개별파일로 분리하는 명령어는 VSD를 이용하십시요. (배치->배치 개별파일)

 

 

[저장폴더]

 


나간 파일이 저장되는 폴더입니다.

특성블럭의 태그에 저장경로까지 있다면, 이 옵션은 무시됩니다.

 

"같은 이름의 파일이 있다면 덮어 씌움"을 활성화하지 않으면, 같은 파일이름일 경우 "....._001.dwg" 등의 일련번호로 파일이름이 정해집니다.

 

 

[특성블럭에서 도면번호, 도면명읽기]


도면번호와 도면명이 특성블럭으로 되어 있을 때는 두가지 방식으로 파일이름 생성이 가능합니다.


첫번째는 특성블럭이더라도, 도면번호와 도면명이 동일한 위치에 있다면... 일반 도곽처럼 그냥 문자영역을 선택하면 됩니다.

즉, "특성블럭 읽기"를 굳이 활성화시키지 않더라도 특성블럭 내의 도면번호, 도면명의 위치가 다 같다면 그냥 일반 도곽처럼 선택을 하면 그 자리에 있는 특성블럭 문자를 읽어서 도면번호, 도면명을 기록합니다.


두번째 방법은 특성블럭의 태그 내용을 읽어 오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각 도곽마다 태그 문자열의 위치가 다를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성블럭에서 도면명/번호가져오기"를 체크하고 "확인"을 누르면 블럭을 선택하게 되는데, 블럭선택 후 아래와 같은 특성블럭태그 창이 나타납니다.




이 창에서 사용할 태그 종류를 활성화시킨 후, 해당 태그이름을 선택하면, 오른쪽에 태그의 내용이 나타나면 정상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저장경로"의 경우 파일 경로까지 특성블럭으로 저장하는 경우가 있어 만들어 놓은 것입니다. 이 경로가 없을 경우 해당 파일이 있는 폴더가 저장위치로 지정됩니다.


나머지 도면번호, 도면명도 마찬가지인데, 도면번호와 도면명 둘 중에 하나만 선택해도 정상작동하며, 만약 아무것도 활성화시키지 않으면, "해당파일이름_001.dwg" 와 같은 방식으로 일련번호로 자동 저장됩니다.





[접두어와 사이문자]


접두어 :  파일이름에 같은 접두어를 붙힐 때 사용합니다. 필요없다면 빈칸으로 두면 됩니다.

만약 결과파일이 "A-001_1층평면도.dwg" 인데, "허가도면_" 이라는 접두어를 넣으면

"허가도면_A-001_1층평면도.dwg" 이 되는 식입니다.

사이문자 : 도면번호와 도면명 사이에 들어갈 문자입니다. 기본 값은 "_" 입니다.



[도면번호 자동생성]


도면번호를 아직 넣지 않은 계획도면일 경우, 도면번호를 자동생성하여 파일로 저장하는 방법입니다.

"번호 자동생성"을 활성화하면 아래의 그림처럼 나머지 설정값이 활성화됩니다.


여기서, 도면번호의 접두사와 시작번호를 입력하면 입력된 번호로 도면번호가 자동생성 됩니다.

만약 도면명 조차 없다고 하더라도, "A-001.dwg" 식으로 도면이 생성됩니다.




정렬기준과 정렬순서를 정하면 정해진 순서로 도곽을 읽어 가면서 파일로 저장됩니다.



선택순에서 도면번호가 정해지는 방식은 다중출력 도움말에 잘 나와 있습니다.


  

[나간 도면의 삽입 기준점 지정]

 

 

분리된 도면이 다른 이유로 삽입될 때, 삽입의 기준점을 정하는 옵션입니다.

기본 값은 도곽의 좌하귀이며, 사용자가 임의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지정은 각 도곽에 대한 상대값이므로, 기준 도곽의 좌상귀를 선택하면, 모든 도면이 좌상귀로 기록됩니다.

 

 

[외부참조관련]

 

 

도면의 도곽이나, 도면 내에 외부참조 블럭이 있을 경우, 이 것에 대한 "삽입" "결합" 여부를 정할 수 있습니다.

외부참조의 삽입여부는 아래에 있는 "도곽블럭이 외부참조면 결합" 또는 "도곽 내에 외부참조 블럭 모두 결함"의 옵션이 활성화되어야만 작동됩니다.

 

- 외부참조 켜의 색상태 유지와 외부참조의 얼려진 켜 상태유지

외부참조로 불러온 객체 켜의 색을 변경했거나, 얼림 설정을 해 놓았다면 분리된 도면에서도 이 상태를 유지하게 하는 옵션입니다.

이 옵션의 실행은 분리된 파일을 다시 열어서 설정을 자동 변경하고 닫습니다. 브릭스캐드는 열지 않고 설정을 적용합니다.

 

 

[선, 치수축척 조정]

 

 

한 도면에 여러 축척의 도면이 존재한다면.. 도면을 분리할 때, 선축척과 치수축척값을 도곽의 축척값으로 일치시키는 옵션입니다.

치수축척만 제외할 수도 있습니다.

 

 

확인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한 도면 안에 여러 도곽이 있을 때..

 

 

 

 

기준 도곽을 하나 선택하라고 나옵니다.

이 때 아무 도곽이나 하나를 선택하면, 그 도곽을 중심으로 확대가 되며,

 

 

 

 

도면명을 시작으로 수정번호까지를 물어보는데, 각 각의 위치를 창으로 지정해 주면 됩니다.

이 때 주의할 것은 사각을 작게 잡는 것이 오류발생확율이 적습니다.

이는 자동으로 문자를 잡을 때, Window 가 아닌 Cross 모드로 잡기 때문에, 영영이 너무 크면, 해당 문자 주변의 문자까지 인식되기 때문입니다.

Window 모드로 잡아도 되나, 다행문자(MTEXT)의 경우 화면에 보이는 것 보다 실제 영역이 더 클 수 가 있어서.. Cross 로 잡는 것이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문자열 위치 설정이 끝나면, 내보 낼 도면을 모두 선택하라고 나오는데, 선택을 마치면, 선택된 도곽만 붉은 색으로 점선이 쳐지는데. 이는 도면에 전혀 영향이 없는 가상선입니다.

 

 

 

 

작업 폴더에 가보면.. 각 도곽의 타이틀 이름으로 저장이 된 것이 볼 수 있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1. 라일주 2017.10.13 16:24 신고

    최고의 명령어가 아닐까 합니다. -_-b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