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한달 동안 XiCAD 를 BricsCAD, GstarCAD, ZWCAD 용으로 변환하는 작업을 하였습니다.

물론 아직까지 진행형이긴 하지만, 변환하면서 실망스러운 것은.. 세 회사모두 lisp 에 대해 완벽한 호환이 되는 듯 홈페이지와 여러 광고를 통해 강조하고 있지만.. 100% lisp 언어로 만들어진 XiCAD 가 그냥 그대로 돌아가는 프로그램은 하나도 없었습니다.

 

오히려 리습의 상성이 가장 나은 것이 호환성을 크게 강조하지 않는 BricsCAD 였고, ZWCAD 와 GstartCAD 는 아직도 여러가지를 애먹고 있습니다.

특히, GstarCAD.. ㅠㅠ

 

개인적으로 잘 이해가 되지 않는 것은 "완벽 호환" 이라는 문구의 마케팅을 하는 이유를 잘 모르겠습니다.

30일이라는 평가판 사용기간 동안만 사용해도 뻔히 알 수 있는데...

 

오히려.. 작동하지 않는 함수와 대체 함수를 잘 정리해 놓으면.. 포기할 건 포기하고.. 변환하기도 쉽고. 서로 시간 낭비하는 일이 적어질 터이고...

결국 이런 모든 것이 신뢰의 문제로 이어질 것이 자명한데...

 

일일이 돌려가며, 어느 함수에서 에러가 나는지 찾아야하는 이 번거로움은 참... 몸도 마음도 지치게 합니다.

그냥 파일을 보내서 수정해 달라고 하기엔.. 너무 많은 양일 뿐더러.. 저도 내용을 알아야 앞으로 직접 수정을 하는데...

 

하지만, 정 모르는 것은 각 회사 게시판에 문의를 하고 있는 형편입니다.

 

참고로 각 회사의 해당 카페를 링크합니다.

 

BricsCAD  http://www.cadsolution.co.kr/   (홈페이지는 있는데, 문의할 게시판은 없음)

               https://www.bricsys.com/common/support/forum.jsp  (브릭시스의 포럼게시판)

GstarCAD  http://cafe.daum.net/gstarcad

ZWCAD     http://cafe.naver.com/lovezwc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