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론 XiCAD는 "Array"가 "-Array" 로 실행되기 때문에, 아주 오래전과 같이 명령어창에서 문자로 나타납니다.

(c:/xicad/acad.pgp 를 보면, 단축키가 "a, -array" 로 설정되어져 있습니다. 이 명령어 앞의 "-"를 빼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다시 나타납니다.






이 명령어가 오토캐드 2012 부터 Array 명령 속에 "경로배열"이 추가되면서 화면입력이 사라지고, 다시 명령어창에서 문자로 입력되도록 바뀌었습니다. 





이 명령어창 입력 방식이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을 위해 오토캐드는 "Arrayclassic" 이라는 명령어를 만들어 놓았는데요.. 이 명령어를 실행하면 화면입력 방식의 Array 가 나타납니다.


--------------------------------------------------------------

명령어창에 익숙해 지는 것이 더 좋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별로 권해드리고 싶지는 않습니다.

재밌는 것은 이 명령어를 설명하기 위해 검색을 하다보니.. 거의 모든 사이트에서 한결같이 "화면이 뜨지 않아 불편한 분들 또는 당황스러워 하시는 분들은 Arrayclassic 을 이용하라" 라고 되어 있네요..

XiCAD만 반대로 가고 있습니다. ㅠㅠ

--------------------------------------------------------------


문제는 XiCAD 사용자인데요..


앞서 설명드렸듯이 array 를 -array로 실행되도록 acad.pgp 에서 잡아 놓았었는데.. 오토캐드 2012에서 이를 실행하면 재밌게도 "경로배열"이 빠진 과거의 array 가 실행됩니다. ㅠㅠ


암튼 오토데스크.. 재밌는 친구들입니다.




그래도 새로 추가된 "경로배열"은 상당히 유용한 명령어 이기 때문에 사용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물론 XiCAD 도 비슷한 명령이 있기는 하지만, 자체적으로 지원하는 명령어를 사용하는 것이 더 좋을 듯 합니다.


이미 눈치채셨겠지만, c:/xicad/acad.pgp 에서 "a, -array" 로 되어 있는 것에서, 앞의 "-"를 빼시면 명령어 창에 "경로배열"이 나타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