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명령어 : xiPsp2Msp

단축 명령어 : P2M

 

 

사용법

 

종이공간의 도면을 모형공간의 도면으로 옮겨주는 명령어 (자동 축척 조절) 입니다.

저장된 도면은 캐드 자체의 제한으로, "현재 사용버전"으로만 저장이 됩니다.

 

 

BRICSCAD :

v16 부터 사용가능하지만, 명령어 자체에 버그가 있습니다. 브릭스측에 리포트를 했으나 수정은 아직 안되고 있습니다.

 

 

ZWCAD 와 GSTARCAD

2015 부터 사용가능하나, ZWCAD 오래된 버전은 여러 파일을 자동으로 생성하지 못하고 파일을 하나 하나 씩 지정해 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개념 :

모형공간에서는 도면을 1:1 축척으로 그리고, 출력시 이를 축소하여 종이에 출력을 합니다.

이는 과거 손으로 도면을 그리던 때와 정반대입니다.  손으로 그릴 때는 1:1 크기의 종이에 도면을 축소해서 그렸기 때문입니다.

 

종이공간은 과거 손으로 그리던 개념을 프로그램화 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종이공간에서는 종이 크기가 1:1이고, 도면이 반대로 축소되어서 화면에 표시됩니다.

 

그러므로, 종이공간의 도면을 모형공간으로 변환을 하려고 하면, 이를 반대로 풀어야 합니다. 즉, 도면의 축척이 1:1이 될 때까지 종이크기를 키우고 이를 한꺼번에 저장을 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이 명령어는 몇가지 주의 사항이 있습니다.

 

** 하나의 종이탭에 많은 도면이 있는 경우는 이 명령어를 하기 전에 각 도면을 개별 배치로 나누어야 합니다.

이 명령어는 하나의 탭에 하나의 도면이 있는 경우에만 유효합니다.

 

1. Xref 는 모두 결합이 됩니다. (자동 결합)

2. 잠긴 켜는 자동으로 풀립니다.

3. 한 도면 안에 여러개의 투영창(ViewPort)가 있고, 그 투영창의 축척이 서로 다를 경우 가장 큰 투영창의 축척으로 도면이 확대됩니다.

 

즉, 두 개의 투영창이 있고, A=1/50, B=1/100 이라고 한다면. 1:1 축척이었던 도곽이 100 배로 커져서 모형공간에 저장됩니다.

 

명령어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파일을 선택하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ZWCAD에서 파일 목록은 나타나지 않음)

 

 

 

 

GstarCAD와 ZWCAD 오래된 버전은 아래와 같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필요한 파일을 추가하고 [확인]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프로그램이 파일을 열면서 도면을 저장합니다.

 

샘플도면:

아래 도면은 폭이 420mm 인 종이공간에서 투영창(VIEWPORT) 두 개로 그려진 입면도입니다.

이 것으로 명령어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모형공간으로 도면이 넘어갑니다.

투영창의 박스선은 넘어 갈 때 자동으로 출력되지 않는 선으로 변경되어 변환됩니다.

 

 

 

설정 항목의 두 가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종이공간 내의 치수를 모두 폭파]

만약 치수크기가 이상하게 변화된다면, 이 항목을 체크하여 치수를 폭파할 수 있습니다.

 

2. [여러줄 문자를 한줄 문자로 변환]

여러 줄 문자(MTEXT]를 한 줄 문자(TEXT) 로 폭파하여 저장됩니다.

 

이 두가지 설정은 글자가 깨진다거나, 치수가 엉뚱하게 넘어간다든가 하는 경우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ZWCAD 에서 이 명령어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메세지가 나타납니다만.. 그냥 무시하시면 됩니다.

 

[ZRX버전과 플랫폼 버전이 일치하지 않습니다. 기능에 문제가 있을수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ZRX의 해당 버전을 확인하고 ZRX제공 업체에 문의하여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