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령어 :  =(+),  - , *,  /,  %


 
사용법

 
간단한 사칙연산을 할 때 사용하는 명령어 입니다.
 
명령어 창에서
= 를 입력하면, 숫자 더하기
- 를 입력하면, 숫자 빼기
/ 를 입력하면, 숫자 나누기
* 를 입력하면, 숫자 곱하기
% 를 입력하면, 숫자 비율구하기가 실행됩니다.
 
+ 의 경우, 명령어를 종료한 후, 다시 엔터를 쳐서 이전 명령어를 불러오는 것을 할 수 없습니다.
모든 명령어 중에 + 만 되지 않습니다. (캐드 자체적으로 안됩니다.)

그래서 + 의 경우 = 을 단축키로 사용합니다.

더하기를 할 때, + 대신 = 로 실행하면, 엔터로 명령어를 다시 불러 올 수 있습니다.

 

 

 

[켜 설정]

 

 

: 결과 값 문자의 켜를 선택합니다. "cl" 을 지정하면, 현재켜 (Current Layer)로 그려집니다.

선택 객체를 따라감 : 계산을 위해 선택한 켜를 따라서 결과 문자가 기록됩니다. 여러개를 선택할 경우, 가장 첫번째 문자의 켜를 따라 갑니다.

올림설정 : 내림, 반올림, 올림을 구분합니다.

접미어 : 결과값의 뒤에 붙을 단위 등을 넣을 수 있습니다.

 

 

[살아있는 결과 숫자]

 

 

선택된 문자의 내용이 변할 경우, 결과값이 자동 변경 (UpdateField 또는 Regen) 되는 옵션입니다.

다만, 이 옵션의 경우.. 해당 문자에 숫자만 있어야 하며 (문자 혼합 안됨), 반올림으로만 계산됩니다.

숫자 중간에 천단위 콤마(,)가 있어도 문자이기에 인식되지 않습니다. 이는 캐드 자체의 제약이기에 어쩔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이런 이유로 사실 많이 사용될 옵션은 아닌 것 같습니다.

 

 

 

[소숫점 자릿수]

 

 

결과 값 문자의 소숫점 자릿수를 연산별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이 계산에 있어서.. 만약 한 문장 안에 여러 개의 숫자가 있다면.. 그 중에서 사용할 숫자를 선택하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서 아래와 같은 문장을 선택하면 

"35 에서 3이 5로 가면 54"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면서, 사용 숫자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단, 살아있는 결과값 옵션을 켜면, 이 옵션은 자동 꺼지게 되며 숫자 이외의 문자가 포함된 객체를 선택할 수 없습니다.